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저렴하고 배터리와 모터 외에 추가동력기술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배터리 가격과 무게와 충전시간, 배터리 안정성 문제가 있고 차량 탑재 전자시설이 많아질수록 전기공급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으며 최대 주행거리는 상온에서 400km지만 저온에서는 120km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잠깐! 전기차는 100% 무공해일까?



전기차는 대기환경보전법상 ‘무배출 차량’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이 법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판매의무제도, 협력금제도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전기차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패드나 타이어의 마모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해 전기차의 미세먼지 발생량은 내연기관 못지않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는데요.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전기차를 ‘저공해차’로 재정립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정책도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더스쿠프(http://www.thescoop.co.kr)




수소차는 크게 수소연료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수소와 가솔린을 겸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이브리드카는 가솔린 자동차와 비슷한 엔진을 사용하는 수소연료자동입니다.) 수소차에는  엔진이 필요 없어 오염물질 배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600km 주행이 가능하며 약 5분의 짧은 시간 내에 충전이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에는 충전소가 부족하고 차량구입비가 비싸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카의 장점은 가속을 할 때에 엔진이 가동되고 전기모터가 보조 동력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가속성이 증가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정차 시에도 엔진과 전기모터가 전부 멈춰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낭비가 없어 연료 효율이 매우 좋으며 출발과 저속 주행 시전기모터만 가동되어 소음이 없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하이브리드카의 단점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은 소량이라도 약간의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완전한 무공해 자동차가 아니라는 것과  생산원가가 높아 아직까지 대중화가 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특징 비교 표

구분장점
단점
전기차(EV)-저렴한 충전 비용
-저렴한 차량가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시간
ㄴ100kW급 충전기(급속충전) : 상온에서 약 54분 소요(80%기준)
수소차(FCEV)-무공해
-긴 주행거리:500Km 이상
-짧은 충전시간:5분 이내
-충전 인프라 부족
-비싼 차량가
하이브리드자동차-연료 효율 높음
-무소음
-완전 무공해가 아님
-생산 원가 높음
태양광자동차
-무공해-높은 발전 단가
-충전 불편